CEO가 꼭 알아두어야 할 미래 8大 키워드

  1. 고령화
    • 산업화한 나라들에는 전례없는 규모의 고령인구가 있으나 이들을 부양하기 위한 젊은이의 수가 부족하다.
    • 기업과 정부기관들은 이 세대가 은퇴함에 따라 전문성과 기술을 잃을 예정이다.
    • 회색혁명은 나이 든 사람들을 즐겁게 하고 이동시키며 먹이고 돌보는 서비스와 제품에 대한 수요를 발생시킬 것이다.
    • 삶의 마지막 순간에 돌봐주는 것(End-Of-Life Care)에 대해 크게 주목하게 될 것이다.
    • 베이비붐 세대들은 역사상 가장 큰 부(富)를 물려받을 예정이다.
  2. 정보기술
    • 정보기술은 매우 작고 강하며 저렴해져 거의 모든 장치에 장착될 것이다.
    • IT는 계급 장벽을 무너뜨릴 것이다. 정보와 통신은 가난한 사람들과 부유한 사람들 모두를 위한 것이 될 것이다.
    • IT는 꼭 민주주의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그 어느 때보다 감시능력이 증대될 것이다. 모든 국가들이 자유를 지원하기 위해 정보기술을 사용하지는 않을것이다.
    • 정보기술은 더욱 강화될 것이고 그 결과 모든 분야에서 관리가 덜 필요하게 될 것이다.
  3. 의료
    • 의료비용은 무시무시한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 기술은 의료비용과 의료의 접근성 문제를 개선시킬 것이다.
    • 건강한 생활양식은 여전히 비용절감과 복지증가의 주요한 요소이다.
    • 의사와 간호사의 부족은 세계적인 경쟁을 일으킨다.
    • 더 많은 전문의가 필요한 실정에서 높은 의료사고의 비율은 전문의의 수를 더욱 감소시킬 것이다.
    • 베이비붐 세대들이 편안하게 죽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게 함으로써 편안하게 죽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중요한 화제가 될 것이다.
  4. 생명기술
    • 생명공학은 수확증가와 영양 개선을 위해 작물을 주문하여 만들수 있게 해준다. 하지만 농업의 전통적 모델을 붕괴시키는 것은 가난한 나라들에게 부정적 영향을 가져올 수도 있다.
    • 인간게놈에 대한 더 많은 이해는 개개인의 유전적 기질이 고려된 의학, 약제, 건강처방을 가능케 할 것이다.
    • 가장 장래성 있는 기술 중 일부는 줄기세포와 복제로부터 나올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질병에 대한 새로운 고찰과 강력한 치료법을 가지게 될것이다. 하지만 윤리적 논의가 일찍 이루어져야 한다.
  5. 에너지
    • 개발경제에서 빠른 성장은 여러 종류의 에너지, 특히 화석연료에 대한 수요를 크게 증가시킨다.
    • 석유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면서 석유를 보유한 나라와 보유하지 않는 나라로 구분될 것이다. 산업화한 나라는 석유에 대한 비용을 지불할 수 있지만, 개발도상국들의 성장은 정체될 것이다.
    • 새 물질들과 혁신성의 제고로, 풍력, 바이오매스, 태양열등 재생 가능한 에너지가 실용적인 옵션이 되고있다.
    • 향후 산업디자인의 핵심은 새로운 기술보다 에너지의 지속가능성이다.
  6. 나노기술
    • 우리는 10억분의 1의 수준에서 물질을 조작하는 법을 알고 있다. 이로써 모든 종류의 새로운 가능성이 열릴 것이다.
    • 우리는 분자 하나에서부터 물질을 만들어가는법, 즉 ‘기초부터 형성해나가는 법’을 알아가고 있다. 이것은 우리의 세포 내에 새로운 물질들을 형성해내는것과 유사하다.
    • 나노 기술은 가벼움, 강함, 접착력, 유연함, 그리고 기타 원하는 특성을 갖춘 물질들을 만들 수 있도록 해준다.
    • 탄소 나노튜브를 경계하라. 탄소 나노튜브는 강철보다 가볍고 강하며 좋은 전기전도체가 된다.
    • 나노 기술은 질병을 치료하고 빈곤을 없앨 것이라는 믿음도 주지만 환경적 재앙을 불러올 가능성도 존재한다.
  7. 매체와 통신
    • 디지털 장치들은 ‘미디어’를 하나의 정보로 혼합하여 텍스트, 오디오 혹은 비디오로 만들것이다.
    • 새로운 미디어 기술 보급에 중요한 계기중 하나는 소비자에 의해 맞춤화될 수 있다는 점이다. 잘리고 ‘혼합하고 고쳐져서’ 새로운 컨텐츠가 탄생한다.
    • 디지털도 멋지지만 책은 종이라는 매체의 매력때문에 여전히 각광받고 있다.
    • 미디어 회사들은 점점 더 많은 수의 저작권을 소유한 거대기업으로 합병하고 있으며 우리가 보고 듣는 것을 통제하고 있다.
    • 광고와 홍보의 불협화음은 젊은 세대들이 광고와 미디어에 회의를 가지게 하며 이는 광고주들에게 새로운 전략을 사용토록 강요하고 있다.
  8. 자연환경과 생태계 유지
    • 우리의 물질적인 것에 대한 갈증은 환경에 큰 대가를 치르게 한다.
    • 가장 긴급한 환경문제 두 가지는 지구 온난화와 담수이다.
    • 전통적 환경보호주의는 죽었다. 이윤, 성장, 건강한 생태계가 동시에 가능하다고 말하는 관념이 전통적 환경보호주의를 대체했다.
    • 몇몇 사업들은 쓰레기와 오염을 줄이는 것이 수익성을 증가시키고 위험을 줄이며 주주가치를 증대시킨다.
    • 중요한 것은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사업방법을 찾는것이다. 월가는 사람들과 환경에 피해를 입히는 회사들보다 지속가능한 회사들의 가치를 더 높게 매길것이다.

충격/확률 매트릭스

미래와 관련된 시나리오를 검토할 때에는 발생할 확률과 업계에 가져올 상대적 충격을 기준으로 생각해보는 것이 좋다. 충격 · 확률 매트릭스는 4가지 잠재 시나리오를 두고 각각의 잠재적 충격과 발생 확률을 비교한다.

충격·확률 매트릭스

미래에 관한 명언들

미래를 생각하지 않는다면 아무것도 가질 수 없다.
-존 골드워드-

미래를 기다려서는 안되며
우리 스스로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시몬 베유-

만약 우리가 현재와 과거를 서로 경쟁시킨다면
반드시 미래를 놓치게 될 것이다.
-윈스턴처칠-

쓸쓸한 듯이 과거를 보지말라.
그것은 두번 다시 돌아오지 않으므로 주저하지 말고
현재를 개선하라. 그림자같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라.
두려워하지 말고 씩씩하게 용기를 갖고 나아가라.
-헨리 워즈워스 롱펠로-

Join the Conversation

1 Comment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