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의 이중성과 대차평균의 원리

출처: 전표관리, 자금관리, 원가계산, 결산관리, 회계정보시스템운용

2019회계 목차

학습목표

– 거래의 이중성에 따라서 기입된 내용의 분석을 통해 대차평균의 원리를 파악할 수 있다.

필요 지식

거래의 이중성

자산, 부채, 자본이 중감 변화하는 거래에 있어 차변에 발생한 거래는 반드시 대변에도 같은 금액의 거래가 발생하여 이중으로 기입하게 되는 데 이것을 거래의 이중성이라 한다. 거래는 항상 자산 = 부채 + 자본의 등식이 성립하도록 이중으로 일어난다.
회계상 모든 거래는 이중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거래를 올바르게 기록하기 위해서는 이 두가 지 이상의 요소를 모두 기록할 수 있는 복식부기를 이용하여야 적절하다.

거래의 이중성

대차평균의 원리

특정 거래가 발생할 경우 거래를 분석하면 언제든지 차변금액과 대변금액이 동시에 증가 또는 감소하기 때문에 회계등식의 등호는 그대로 유지된다. 즉, 특정 거래가 발생할 경우 차변의 증가·감소의 경우와 대변의 증가·감소의 경우가 서로 맞물려서 변동되므로 차변의 변동액과 대변의 변동액은 항상 일치하는 것이다.
모든 거래는 증감 또는 발생과 소멸의 이중적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차변금액과 대변금액은 항상 일치한다. 이를 대차평균의 원리라 한다. 이러한 대차평균의 원리에 따라 복식부기는 자기 검증기능을 수행한다.
바로 분개라는 것이 특정 거래가 발생할 때마다 차변과 대변의 계정을 동시에 증가 또는 감소 시키는 방식으로 계정명 및 금액을 결정짓는 과정이며, 이렇게 결정된 계정과 금액을 각 계정 장부에 옮겨 적으면 그것이 바로 거래의 기록이 되는 것이다.

차변기입액 = 대변기입액

대차평균의 원리

분개와 전표

거래를 차변과 대변으로 나누어 결정하고 그 거래의 구체적인 계정과목으로 정리해 놓는 것을 분개라 하며, 그 분개를 분개장에 기록한 다음 전표를 사용할 수도 있으나 대체적으로는 분개내용을 직접 전표에서 정리한다. 전표에 대하여는 학습2에서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수행 내용

거래의 이중성과 대차평균의 원리에 따른 분개하기

재료 – 자료

– 회계상 거래와 관련된 사건, 기업내 회계에 관련된 사내규점, 일반기업회계기준, 회계장부

안전 유의 사항

– 거래의 이중성과 대차평균의 원리를 이해하여, 완전한 거래자료를 제시하고 그에 대한 내용을 분개할 수 있도록 한다.

수행 순서

(주)케이의 거래8요소별 거래내역에 대해 거래의 이중성과 대차평균의 원리에 따라 분개를 해본다.

대차평균의 원리2
대차평균의 원리3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