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Flow Index (MFI)

출처 : Money Flow Index (MFI)

소개

Money Flow Index (MFI)는 매수 및 매도 압력을 측정하기 위해 가격과 거래량을 사용하는 오실레이터이다. Gene Quong과 Avrum Soudack가 개발하였고, MFI는 거래량 가중 RSI이다. MFI은 전형 가격 (typical price)으로 산출한다. Money flow는 전형가격이 증가할 때 플러스이고 (매수 압력) 전형 가격이 감소할 때 마이너스이다 (매도 압력). positive 및 negative money flow 비율은 0과 100 사이에서 움직이는 오실레이터를 생성하는 RSI 공식으로 산출한다. 모멘텀 오실레이터가 거래량과 결합되므로, Money Flow Index (MFI)는 반전 및 다양한 신호의 극단값을 식별하기에 최고의 지표이다.

계산 방법

아래 예제는 개발자가 제안한 설정인 14일 Money Flow Index를 기반으로 한다.

  1. 전형가격(Typical Price) = (고가 + 저가 + 종가)/3
  2. Raw Money Flow = 전형가격 x 거래량
  3. Money Flow Ratio = (14일 Positive Money Flow)/(14일 Negative Money Flow)
  4. Money Flow Index = 100 – 100/(1 + Money Flow Ratio)

Raw Money Flow는 전형가격이 증가하면 positive이고, 전형가격이 하락하면 negative이다. 전형가격이 변하지 않으면 Raw Money Flow는 사용되지 않는다. 3단계의 Money Flow Ratio를 가지고 Money Flow Index (MFI)를 산출한다. 그러면 RSI 공식이 거래량을 가중한 지표로 산출된다.

해석

RSI의 거래량 가중 버전인 MFI는 RSI와 비슷하게 해석된다. 차이는 거래량이다. 거래량이 반영되기 때문에 MFI는 RSI와 조금 다르게 해석된다.
Quong과 Soudack은 세 가지 신호를 구분하였다. 첫째, 극단적인 주가가 지속되지 않는다는 신호를 찾을 수 있다. 둘째, 강세 및 약세 디버전스는 추세반전을 예고할 수 있다. 셋째, 80 또는 20에서 움직일 때 반전이 있을 수도 있다.

과매수/과매도

과매수와 과매도 수준은 극단적인 주가가 지속될 수 있을 지를 식별하기 위해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MFI가 80 이상은 과매수, 20 이하는 과매도로 간주된다. 강한 추세에서는 이 과매수와 과매도 수준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상승 추세가 강할 때, MFI가 과매수 (>80) 상태에서 주가는 계속 상승할 수 있다. 하락 추세가 강할 때, MFI가 과매도 (<20) 상태에서 주가는 계속 하락할 수 있다. 개발자인 Quong과 Soudack는 이 신호를 적용하하기 위해 이 수치를 확대 적용하기를 권장하였다. 90 이상이 실제로 과매수이고, 10 이하가 실제 과매도이다. 90 이상과 10 이하는 잘 발생하지 않지만, 주가가 더 이상 유지될 수 없음을 암시한다. 많은 주식들이 90/10 극단값에 도달하지 않고 대부분 거래된다.

MFI 1

위 차트에서 JB Hunt (JBHT)는 2009년 10월말 및 2010년 2월초에 MFI가 10 이하로 떨어졌을 때 과매도가 되었다. 이전의 급격한 하락 때문에 이 수치를 생성되었다. 그러나 이 과매도 극단값은 이 하락이 더 이상 지속되지 않는다는 것을 암시하였다. 과매도 수준만으로 강세 전환 신호의 충분한 이유가 되지는 않는다. 일종의 반전 또는 상승 전환이 주가가 실제로 돌아섰다는 것을 확인해야 한다. JBHT 는 첫 번째 과매도 값은 갭으로 확인했고, 거래량을 수반하며 추세선을 돌파했다. 두 번째 과매도 값은 거래량을 수반하며 저항선을 돌파했다.

MFI 2

Aeropostale (ARO)는 2009년 9월 말과 12월 말에 Money Flow Index가 90 이상으로 움직여서 과매수였다. MFI의 극단값은 이 상승이 더 지속될 수 없고 하락이 임박했음을 암시하였다. 첫 번째 과매수는 상당한 하락을 이끌었다. 그러나 두 번째 과매수는 그렇지 않았다. 첫 번째 과매수 값에서 ARO 주가가 최고점에 이르렀고, 10월에 고점이 낮아졌음에 주목하자. 10월 말의 지지선 이탈은 명백한 추세 전환 신호였다. 12월 과매수 값 이후에, ARO 주가는 23을 초과하였고 합병되었다. 두 번의 갭 하락과 한 번의 지지선 이탈이 있었지만 유지되지 않았다. 주가 움직임이 과매수 값보다 더 강했다. ARO 주가는 결국 저항선 24를 뚫고 28 위로 다시 급등했다. 두 번째 신호는 통하지 않았다.

디버전스와 실패(Failures)

실패 움직임(failure swings)과 디버전스를 결합하면 더 강력한 신호를 생성한다. MFI가 20 이하인 과매도가 발생하였으나, 20 이상으로 급등하고 하락 시에 20 이상에서 유지되면서 강세 전환 실패가 일어나고, 이후 이전 고점을 돌파한다. 주가가 저점을 낮추지만, 지표는 저점이 높아지면서 자금 흐름(momey flow) 또는 모멘텀이 개선되는 것을 보여주면서, 강세 디버전스가 만들어진다.

아래 Aetna (AET) 차트에서, 2010년 1월-2월에 강세 디버전스와 실패 움직임이 있었다. 첫째, 2월에 주가가 저점을 낮추었고 MFI는 1월의 저점 위에서 잘 유지되어 어떻게 강세 디버전스가 형성되었는지 주목하자. 둘째, MFI가 20 이하로 살짝 떨어졌고, 2월에 20 위에서 유지되었으며, 2월 말에 이전 고점을 돌파하였다. 이 신호를 결합하면 3월의 강한 상승의 전조가 되었다.

MFI 3

MFI가 80 이상의 과매수 상태가 되고, 80 이하로 급락하고 반등 시에 80을 돌파하지 못하였다. 그리고 이전 저점 아래로 이탈하면서 약세 전환 실패(bearish failure swing)가 일어난다. 주가가 고점을 높이지만 지표는 저점을 낮추면, 자금 흐름(money flow) 또는 모멘텀이 악화되는 것을 보여주면서 약세 디버전스가 만들어진다.

위 Aetna 차트에서, 8-9월에 약세 디번전스와 실패 움직임이 있었다. 주가는 9월에 신고점을 형성하였지만 MFI는 저점이 상당히 낮아졌다. MFI가 8월 말에 80 이상의 과매수 상태가 되었고, 9월의 반등 시에 80에 이르지 못하면서 약세 전환 실패 움직임이 있었다. 9월 말 하락 시에 이전 저점이 깨졌다.

결론

Money Flow Index는 RSI 공식에 모멘텀과 거래량을 결합한 독특한 지표이다. RSI 모멘텀은 일반적으로 지표가 50 이상일 때 강세이고, 50 이하일 때 약세이다. MFI는 거래량 가중 RSI로 간주되지만, 50의 중앙선을 기준으로 강세 또는 약세가 적용되지는 않는다. 대신, MFI는 과매수/과매도 수준, 강세/약세 디버전스 및 강세/약세 디버전스 실패를 가지고 잠재적인 반전을 식별하는데 더 적절하다. 모든 지표처럼 MFI만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RSI 또는 패턴 분석처럼 순수한 모멘텀 오실레이터와 MFI를 결합하면 신호가 확실해진다.

“Money Flow Index (MFI)”에 대한 2개의 댓글

  1. 핑백: 2014-06-05 |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