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12-09

코스피일봉 vs 시가총액 가중 거래량

시가총액 가중 거래량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한다.

여기에 표시된 거래량은 코스피 200 해당 모든 종목의 거래량을 시가총액이 차지하는 비중에 따라 다시 계산한 값으로 기관 또는 시장을 주도하는 큰손들의 행위를 더 잘 추적할 수 있다.

2013-12-09 코스피일봉

거래량 주가 확인 지표 (VPCI)

VPCI 산출방법 등 더 자세한 정보는 여기를 참조한다.

  • VPCI가 0보다 클 경우 주가 추세를 거래량이 확증하는지 반박하는지 여부 및 얼마 만큼 확증 또는 반박하는 지를 알 수 있다.
  • VPCI의 방향이 현재 주가의 방향과 일치하는지 아니면 반대인지 알 수 있다.
  • VPCI 지수이동평균을 VPCI가 상향 교차 또는 하향 교차는 기존 VPCI 추세의 긍정적인 모멘텀 변화 또는 가속을 나타낸다. 볼린저밴드는 VPCI에도 적용될 수 있다.
지수 VPCI 지수-추세 상관관계 징후 및 암시
상승 증가 확인 강세
상승 감소 반박 약세
감소 증가 반박 강세
감소 감소 확인 약세

2013-12-09 VPCI

맥클러런 오실레이터

맥클러런 오실레이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한다.
맥클러런 오실레이터 해석 방법은 여기를 참조한다.

맥클러런 오실레이터는 AD Line(순 상승종목 수를 누적한 것)의 MACD이다. 즉 AD Line의 모멘텀을 나타낸다. 이 신호가 플러스(+) 값이면, 상승 종목이 우위를 확보하고 있음을 알려준다. 마이너스(-) 값이면 하락 종목이 지배하고 있음을 알려준다.

MACD에 대한 신호가 맥클러런 오실레이터에도 적용된다. 첫째, 일반적으로 플러스이면 상승, 마이너스이면 하락 신호이다. 둘째, 상승 · 하락 디버전스는 반전을 암시한다. 셋째, 폭이 확대되면 움직임이 확대되기 시작하는 신호이다.

플러스(+) 대비 마이너스(-)

맥클러런 오실레이터는 변동이 심하지만, 강한 상승 및 하락 추세에는 오랜 기간 플러스 또는 마이너스 상태를 유지한다.

오랜기간 플러스 영역에 있다가 마이너스로 전환하면서 상승이 끝난다. 플러스 영역에 일시적으로 진입할 수도 있다. 오랜 기간 마이너스 값으로 있지만, 작은 일시적 변화가 +50을 초과하지 않고 이틀 이상 지속되지도 않으면 아주 약하다. 매클러런 오실레이터가 이전 저점보다 더 아래로 떨어지면 매도 압력 강화된다.

뚜렷하지 않은 기간(+50에서 -50)은 방향에 확신이 없음을 알려 준다. 0 선을 상향/하향 돌파/이탈할 수 있지만 +30/-30을 초과/하향하지 않으면 각 방향에 확신이 없다. +100/-100을 초과/하향하고 이전 고점/저점을 돌파/이탈하는 움직임이면 추세가 길어지는 신호이다.

Breadth Thrusts

-50 아래에서 +50을 초과(+100 포인트 밀어올림, thrust)하는 breadth thrust는 상승 폭의 급등 신호이다. 이 상승은 길어질 수 있다. 모든 breadth thrust의 상승 기간이 긴 것은 아니다. 그러나 폭의 급등으로 가장 중요한 저점이 만들어진다.

강세 디버전스가 앞에 나타나면 breadth thrust는 강화된다 이 급등은 중요한 저점을 형성하는 강한 매수 압력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로켓이 발사된 순간으로 생각해라. 강력한 급등은 저점이 다져져서, 매도 압력의 중력을 벗어나야 한다.

약세 디버전스가 길어지는 동안에도, 상승이 계속될 수 있다. 폭 급등 이후에 고점이 낮아지는 것은 정상이다. 폭 급등 이후 오실레이터가 매우 강하게(+50 이상) 머물러 있으면서, 고점이 계속 높아지기를 기대할 수 없다. 맥클러런 오실레이터가 단순히 플러스를 유지하기만 하여도 충분하다.

breadth thrust에 앞서 강세 디버전스가 형성되면 강세 디버전스는 추세 반전이 있을 수 있다고 경고하고 breadth thrust가 추세 반전을 확인하고, 고점을 형성하면 약세 디버전스가형성되어도 계속 상승할 수 있다.

디버전스(Divergences)

맥클러런 오실레이터의 강세 · 약세 디버전스는 지수의 반전을 예고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디버전스를 너무 열심히 찾아서는 안된다. 많은 디버전스가 있을 것이고, 대부분은 반전 또는 오랜 기간의 움직임을 보이지 않는다. 열쇠는 강력한 디버전스와 약한 디버전스를 구별하는 것이다. 첫째, 디버전스를 뒷받침하는 강력한 움직임으로 확인해야 한다. 강세 디버전스는 플러스 영역으로의 강력한 움직임으로 확인해야 한다. 약세 디버전스는 마이너스 영역으로의 강력한 움직임으로 확인해야 한다. 둘째, 디버전스가 선명해야 한다. 반응하는 고점 또는 저점의 차이가 분명하고 무시할 수 없어야 한다.

2013-12-09 맥클러런 오실레이터 상승종목수

아래 차트는 AD Line을 순 상승 종목 수 대신 상승종목 시가총액에서 하락종목 시가총액을 차감하여 순 상승종목 시가총액으로 수정하여 개발한 지표로 위 차트와 비교하고자 개발하였다.

2013-12-09 맥클러런 오실레이터 상승시가총액

Negative Volume Index (NVI)

PVI와 NVI에 대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한다.
Negative Volume Index (NVI) 해석 방법은 여기를 참조한다.

NVI의 전통적인 사용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개발자인 Fosback에 의하면, NVI가 255일 지수이동평균(EMA) 위에 있으면 강세 시장이고, NVI가 아래에 있으면 약세 시장이다. 그러나, Fosback은 이 확률은 대칭이 아니라고 한다. NVI가 255일 EMA 위에 있을 때 강세 시장의 확률은 96%이고, NVI가 255일 EMA 아래에 있을 때 약세 시장의 확률은 53%이다.

이 지표를 적용하기 위해 추세선을 그릴 수도 있다. 이 추세선 위에서 NVI의 휴식은 조정 기간의 종료 및 상승 추세의 재개를 알려준다. 또한 이 탈출(breakout) 신호는 상당한 가격 움직임의 징후일 수 있다.

NVI는 거래량이 감소할 때 지수 변화를 계산하고, 거래량이 증가할 때 지수 변화는 무시한다. 이 가정은 스마트(정보력이 있는)머니는 거래량이 감소할 때 활동하고, 비(非)스마트(정보력이 없는)머니는 거래량이 증가할 때 활동한다는 것이다. 모든 지표와 마찬가지로, NVI만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다른 분석 기술과 함께 사용해야 한다.

2013-12-09 NVI

Positive Volume Index (PVI)

2013-12-09 PVI

암스 지수(TRIN, Trading Index)

암스 지수 (TRIN)에 대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한다.

두 지표의 비율인 암스 지수는 AD 비율과 AD 거래량 비율과의 관계를 반영한다. AD 거래량 비율이 AD 비율보다 크면 1보다 작고, AD 거래량 비율이 AD 비율보다 작으면 1보다 크다. 1 이하인 낮은 수치는 AD 거래량 비율이 상대적으로 큰 것이고, 1 이상인 높은 수치는 AD 거래량 비율이 상대적으로 작은 것이다. 일반적으로, 시장이 강력하게 상승하면 이 값이 작다. 이는 상승 종목의 거래량이 하락 종목의 거래량보다 매우 많아 AD 거래량 비율이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이다. 이 지수는 시장과 ‘반대로’ 움직인다. 크게 상승하는 시장은 보통 암스 지수가 낮고, 크게 하락하는 날은 암스 지수가 높다. AD 거래량 비율이 극단적인 수치이면 이 값도 극단적이 된다.

로그 눈금 (log scale)을 사용하면, 눈금이 비율 움직임과 같은 거리가 표시된다.

로그 눈금은 암스 지수의 진폭을 안정적(even out)으로 보여준다. 산술 눈금에서 뾰족한 부분은 전반적인 진폭 움직임 밖에 표시된다. 데이터 자체는 같다. 단지 다르게 표시할 뿐이다. 차트 눈금을 이 눈금으로 조정하는 것은 개인 취향이다. 정답이 없다.

과매수 및 과매도

과매수 및 과매도 설정은 암스 지수 평활에 따라 달라진다. 암스 지수 자체는 매우 변동성이 커서 과매수/과매도 조건을 식별하려면 범위가 넓어야 한다. 10일 단순이동평균은 데이터를 부드럽게 편다(smooth). 그리고 더 좁은 법위에서 과매수/과매도 신호를 식별할 수 있어야 한다. 3 이상의 급증은 과매도로, 0.5이하의 급락은 과매수로 간주한다. 200일 이동평균 위 즉, 큰 상승 추세의 방향에서 강세 신호를 생성하려면 과매도 수준이 선호된다.

지수 특성에 따라 1.20 위에서 과매수, 0.80 아래로 과매도 범위를 좁힐 수도 있다. 200일 이동평균선 위에 있고, 이 큰 추세를 따라 매매할 때 과매도 신호가 잘 적용된다.

지수가 200일 이동평균 아래에서 매매가 이루어지고 하향 추세이면, 해당 지수가 급락할 때, 즉 매도 압력이 강화되면 3 이상이 될 수도 있다.

암스 지수는 과매수와 과매도 신호를 생성하는 변동성이 큰 폭 지표(breadth indicator)이다. 이 지표를 사용할 때 기본 추세의 방향에서 매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단기 매매자는 단기 신호를 생성하는 암스 지수 자체를 사용할 수 있다. 10일 단순이동평균은 중기 신호를 생성하는데 적용될 수 있다. 암스 지수는 단지 하나의 지표이다. 생성된 신호를 확인하거나 또는 반박하기 위해 다른 측면의 기술적 분석을 적용해야 한다.

2013-12-09 암스 지수 종목수

2013-12-09 암스 지수 시가총액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