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포지션 분석(외인의 불균형매집)

(외인의 매집분석 2)

 

일전에 외국인의 옵션 매수의 균형, 즉 금액과 수량이 매도 또는 매수에서 한 방향으로 진행 될 때를 얘기 했다. 그와 더불어 양매수, 양매도 현상에 대해서도 언급하여 균형상태에서 외국인의 방향의 진로를 가늠해 보았다.

 

반대로 시장에서의 외인의 옵션 “불균형”이란 무엇인가 ?

세력균형표의 분석에서는 지수 향방을 결정해주는 3대 관계 요소가 있다.

그것은 지수, 금액, 수량 이다.

불균형이란 3대 요소가 같이 움직이지 않는 것을 말한다. 이 3대 요소가 움직일 때 같이 움직이고 또한 모두 동일 방향으로 움직일 때 그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며 시장에서 인위적인 의도가 없는 것으로 보며 그것을 균형이라 한다. 그러한 현상인 금액과 수량의 균형을 앞장에서 거론 된 것이며 자주 있지는 않지만 균형일 때 우린 그대로 장을 따라가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어느 한 요소라도 방향이 맞지 않는다면 우린 그것을 불균형으로 보며 무언가 시장에 인위적인 힘이 작용한다는 뜻으로 해석하는 것이다.

시장이 오를 때 그것은 구매자가 많음을 뜻하며 구매자가 많으니 전체 금액도 상승 하며 당연히 상승 금액의 비율에 따라 수량도 증가 한다. 이것이 균형이며 반대로 시장은 오르는데 금액이 준다든가, 금액이 오르는데 수량이 준다든가, 그것이 심하여 매수금액은 잔뜩 쌓이는데 오히려 매도 수량이 늘어 난다면 세력균형표는 이를 불균형으로 시장의 인위적인 힘이 가해 졌다고 판단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불균형의 상태가 시작 될 때가 진입 시점이 됨은 두 말할 나위가 없겠다.

 

이와 같은 기본 논리가 당연히 외국인의 옵션 매수에서 극렬히 나타나며 옵션의

불균형이란 옵션 콜을 매수 하면서 수량적으로는 반대로 매도가 늘어 나는 현상을

말하며 풋의 경우와 매도 매수가 바뀌어도 반대 현상은 마찬가지를 말한다.

처음 초보 시절 이와 같은 현상을 접할 때 프로그램이 잘 못 됐는지를 의심하여 몇 날 며칠을 두고 고민 하였던 적이 있다. 왜 이런 현상이 발생 될까 ?

어찌된 일로 콜 매수금이 늘어 나는데 수량은 반대로 매도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종종 실전에서 나타나고 있으며 우린 이런 반대의 현상에서 외국인의 속내를 읽어 낼 수 있는 것이다.

그러한 속내를 알았을 때 당황에서 환희로 상황은 바뀌어지며 쾌재를 부르기에

부족함이 없다. 그러한 사실로 너무나 벅찬 감격을 잊을 수가 없던 기억을 가지고 있다. 오늘날에 와서도 이러한 추론은 변함이 없으며 즉 수량은 만고의 움직일 수 없는 진리임을 우리는 새삼 느껴지는 대목이기도 하다.

 

아래의 열거 내용은 지난 4월달에 필자가 메이저의 매집 현상에 대해 설명할 때 일부 기재된 내용을 인용하였다.

 

  1. 금액이 증가인데 수량이 늘면 아주 자연스런 현상.

반대로 수량이 줄면 외가의 옵션이 줄고 있다는 증거.

  1. 금액이 축소인데 수량이 같이 줄면 자연스런 현상

반대로 수량이 늘면 외가의 옵션이 늘고 있다는 증거

  1. 금액이 변동 없는데 수량이 증가 한다면 외가의 옵션이 늘고 있고

반대로 수량이 준다면 내가의 옵션이 증가한다고 볼 수 있다.

  1. 메이저의 내 외가 선택은 장 진행 속도와 관계가 있으며 급히

움직일 때 내가를, 서서히 움직일 때 외가를,

생각해보면 당연하지 않은가?

급한데 외가를 언제 주어 모아 그런 펀드매니저야 없지 않겠는가?

 

외국인의 옵션 매수의 불균형에 대해 아주 상세한 부분을 설명 했으나 실전에서 이와 같은 상황을 초보자가 첵크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오히려 아래 열거한 결론에서 제시된 외인의 콜, 풋의 매수 매도에 있어 금액과 수량의 불균형을 이해하기가 수월하며 실제 매매에 있어서 한층 응용력이 높다 하겠다.

 

결론적으로

 

  1. 외국인이 금액상 콜 매수를 하는데

반대로 수량에서 매도량이 늘어 난다면 지수는 하향

  1. 외국인이 금액상 콜 매도를 하는데

반대로 수량에서 매수량이 늘어 난다면 지수는 상향

  1. 외국인이 금액상 풋 매수를 하는데

반대로 수량에서 매도량이 늘어 난다면 지수는 상향

  1. 외국인이 금액상 풋 매도를 하는데

반대로 수량에서 매수량이 늘어 난다면 지수는 하향

 

쉽게 원리를 얘기한다면 외국인의 속내는 수량의 방향으로 따라간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수량과 금액의 불균형은 오히려 이를 알고 이용하는 매매자에겐 더 없는 정보를 제공하게 되는 것이다.

다만 균형과 불균형의 파악은 당일 오전장에만 가능하며 오후장 들어서는 대개 파악이 어렵다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할 것이다. 그러한 이유는 오후에 들어서면서부터 메이저 자신들의 내부 계획에 따라 크게 움직이기 때문일 것이다. 우린 애석하게도 그것을 알지 못한다.

그럼에도 불구 하고 메이저의 균형과 불균형은 장의 큰 흐름을 파악하는데 아주 적격이다.

 

이와는 달리 세력의 보유 옵션 매매 단가는 우리에게 좀 더 시간적으로 접근된 정보를 알려주는데 그러한 논리는 외인이 고점과 저점이다. 라고 판단 되면 자신들이 유리한 다시 말해서 이익이 많이 발생할 옵션 종목을 선택하게 됨으로서 급격한 보유 옵션 단가의구성에 변동을 가져오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당연히 고점과 저점에서 단가 변동이 이루어지며 칼봉차트는 이를 감지하게 되는 것이다.

(메이저의 단가 구성 변동의 의미와 그것의 활용은 다음 장에서 봅시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