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깅 소개

“blog”란 무엇인가?

“Blog”는 “weblog”의 축약어이다.
네이버 오픈 국어 : 보통사람들이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자유롭게 글을 올릴 수 있는 웹 사이트.

블로그란 웹(web)과, 항해 일지를 뜻하는 로그(log)의 합성어를 줄인 신조어로, 웹사이트 주인인 블로거(blogger)가 발행인이자 편집국장이며 기자이기도 한 인터넷상의 일인 언론사.

1997년 미국에서 처음 등장하였다. 새로 올리는 글이 맨 위로 올라가는 일지(日誌) 형식으로 되어 있어 이런 이름이 붙었다. 게시판 형식의 사이트에 자신의 일상적인 일기에서부터 사회적인 이슈에까지 개인이 자유롭게 글과 사진, 동영상 등을 올려 디지털논객 온라인 저널리스트로서 미디어 커뮤니티를 이끌어 간다.

예외가 있지만, 블로그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공통점이 있다:

whatIsABlog.jpg
  • 본문 내용 영역은 상단에 일자순으로 가장 새로운 글을 표시하고, 글은 카테고리 안에 포함된다.
  • 이전 글의 Archives(기록보관소).
  • 글에 댓글을 남길 수있는 방법.
  • 다른 사이트로의 링크 목록,  “blogroll”이라고도 한다.
  • RSS, Atom이나 RDF 파일과 같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 feeds” .

이 이외의 추가 기능을 가질수도 있다. 이  비디오는 블로그가 무엇인지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다.

The Blog Content

콘텐츠가 모든 웹 사이트의존재 이유이다.소매 사이트는 제품의 카탈로그를 갖추고 있다. 대학 사이트는 캠퍼스, 교과 과정, 교수진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뉴스 사이트는 최신 뉴스 기사를 보여준다. 개인 블로그는 관찰, 또는 리뷰하는데 무리가 있을 수 있다. 콘텐츠가 업데이트 되지 않으면,  웹 사이트를 한 번 이상 방문할 이유가 없다.

블로그에서, 콘텐츠는 저자가 작성하는 글 ( “posts” 또는 “entries”라고도 함)을 말한다. 그렇다, 어떤 블로그는 다수의 저자가 있고, 각자 자신의 글을 쓴다. 일반적으로 블로그 저자는 블로그 시스템 자체에 내장 된 웹 기반 인터페이스에 자신의 기사를 작성한다. 어떤 블로그 시스템에서는  독립형 “웹 로그 클라이언트”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저자가 글을오프라인으로 작성하고 나중에 업로드 할 수 있다.

댓글

대화 형 웹 사이트를 원합니까? 웹 사이트의 독자가 사이트나 특정 글에 댓글, 조언 또는 인상을 남길 수 있다면 좋지 않을까요? 블로그 통해 가능합니다! 댓글을 다는 것이 블로그의 가장 흥미로운 기능입니다.

블로그는 대부분 방문자가  댓글을 남길 수 있다. 심지어 다른 블로그의 저자가 블로그를 방문하지 않고 코멘트를 남길 수 있는 멋진 방법도 있다!” pingbacks “또는” trackbacks“을 불러서, 그들은 자신의 글에 다른 사이트의 글을 인용할 때마다 다른 블로거들에게 알릴 수 있다. 이 방법으로 다양한 사이트 사용자와 웹 사이트 사이의 모든 온라인 대화를 불편없이 할 수 있다.

The Difference Between a Blog and CMS?

웹 사이트를 관리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일반적으로 CMS나  “콘텐츠 관리 시스템”이라고 한다. 대부분의 블로그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은의 특정 유형의 CMS이다. 그것들은 블로그를 만들고 유지 관리하는 데 필요한 기능을 제공한다. 글을 쓰고, 제목을 부여하고, 하나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간단하게 인터넷에 게시하게 한다. 일부 CMS 프로그램은 다양하고 정교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기본적인 블로깅 도구(tool)는 콘텐츠를 볼 수 있고 공개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간단하고 직관적인 방식으로 작동하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즉, 당신은 쓰고 싶은 것에 집중하고, 블로깅 도구는 사이트 관리 부분을 처리한다.

워드 프레스는 그런 고급 블로깅 도구 중 하나이며, ​​풍부한  기능을 제공한다. 관리 창 (Administration Panels)을 통해, 웹 로그의 행동과 표시방법에 대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 당신은 이 관리 창을 통해,   블로그 글을 쉽게 구성하여, 버튼을 누르고, 인터넷에 즉시 게시 할 수있다! 워드 프레스는 블로그 글이 보기 좋고, 글씨체가 아름답게 보일 수 있게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리고 생성되는 HTML 코드는 웹 표준을 준수한다.

당신이 방금 시작하였다면, 워드프레스 시작하기 (Getting Started with WordPress)를 읽어 보아라. 워드 프레스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설정하는 방법과 새로운 글을 작성하고 편집하는 것과 같은,  기본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이 자세하게 들어 있다.

Things Bloggers Need to Know

워드 프레스 같은 특정 블로그 소프트웨어의  작동 방법을 이해하는 것 외에, 다음의 용어와 개념을 알아야 한다.

Archives

블로그는 또한 사이트의 글을 추적하는 좋은 방법이다. 많은 블로그에서 날짜 (매월 또는 매년 아카이브 등)에 따라 아카이브를 갖추고 있다. 블로그의 첫 페이지에는 일별 아카이브에 연결된 일별 기록이 있을 수 있다. 아카이브는 카테고리가 기준이 될 수 있다. 특정 카테고리에는 연결된 모든 글이 있다.

또한, 저자 또는 알파벳순으로 글들을 저장(아카이브)한다. 가능성은 무한하다. 이 기능으로 구성 방식에 따라 글을 정리하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블로깅이 개인 출판 도구로 인기있는 것이다.

Feeds

피드는 “Feedreaders(피드 리더)”가 자동으로 사이트에 액세스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찾아 이것을 다른 사이트로 게시할 수 있게 하는 특별한 소프트웨어의 기능이다.  이 방법으로 사용자는 다른 블로그 사이트에 게시된 최신의 가장 인기있는 정보를 알 수 있다. 일부 피드는 RSS (“Rich Site Summary ‘또는’Really Simple Syndication”으로도 정의), Atom 또는 RDF 파일을 포함하고 있다. 웹 디자인 웹 로그 Mezzoblue의 저자 데이브 시어는피드의  comprehensive summary를 저술하였다.

Blogrolls

blogroll은, 블로그의 저자가 가치나 흥미를 느끼는, 웹 페이지 링크 목록(카테고리로 분류되기도 함)이다. blogroll에 있는 링크는 유사한 관심사를 가진 다른 블로그로 연결된다. blogroll은 페이지의 “사이드 바”에 위치하거나 또는 별도의 전용 웹 페이지에 위치한다. 워드프레스는 내장된 Link Manager를 가지고 있어, 사용자는 자신의 blogroll을 생성 및 관리를 위한 서드 파티가 필요없다.

Syndication

피드는 기계가 판독가능한 (보통 XML)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는 콘텐츠 게시물이다. 많은 웹 로그는 피드(RSS, Atom 및 RDF 등)를 게시한다. “feedreaders”라는 도구는 외부에 있다. 이것은 지정된 블로그가 업데이트되었는지 계속 확인하고, 업데이트 될 때, 글의 발췌문(excerpt) (또는 전체 내용)과 링크를 표시한다. 각 피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게시되는 항목을 포함시킨다. 피드를 체크해보면, 실제로 feedreader는  새로운 항목을 찾고 있다. 새 항목은 자동으로 검색되고, 읽을 수 있도록 다운로드된다. 그래서 당신은 관심이 있는 블로그를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  피드 리더로  RSS 피드에 ​​관심있는 블로그의 링크를 추가만 하면 된다. 그러면 feedreader는 관심있는 블로그에 새로운 글이 올아오면 당신에게 알려줄 것이다. 대부분의 블로그는 독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신디케이션” 피드를 제공한다.

Managing Comments

댓글은 블로깅 툴의 가장 흥미로운 기능다. 이 대화형 기능은 사용자가 게시물에 댓글을 달고, 게시물에 링크하여 댓글을 달고 추천할 수 있다. 이 기능이 trackbacks(트랙백)과 pingbacks(핑백)이다. 이제 댓글을 관리하고, 성가신 “스팸 댓글”과 쓸데없는 댓글을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Trackbacks

Trackbacks은 원래 MovableType 블로그 패키지를 만든 SixApart가 개발하였다. . SixApart 는 trackbacks을 잘 소개하고 있다:

간단히 말해서, 트랙백은 웹 사이트 사이의 통지 방법으로 설계되었다 : 그것은 A가 B에게 말을 하는 방법, “이것은 당신이 관심이 있을 수 있는 것이다” 이다. 이를 위해, A는 B에게 트랙백 핑을 보낸다:

자세히 설명하면:

  • A가 블로그에 글을 쓴다.
  • B는 A의 블로그에 댓글을 달고자 한다. 그러나 B는 자신의 독자가 자신의 댓글을 보고, 자신의 블로그에 댓글을 달기를 원한다.
  • B는 자신의 블로그에 글을 올리고, A의 블로그에 트랙백을 보낸다.
  • A의 블로그는 트랙백을 받고, 원래 글에 댓글로 표시한다. 이 댓글은 B의 글에 대한 링크를 포함한다.

더 많은 사람들을 대화(A와 B 둘의 독자들은 다른 사람 글의 링크를 따라올 수 있다)에 끌어들인다는 것이다. 그것들은 다른 웹 로그에서 생성되기 때문에 트랙백 댓글에 대한 신뢰성(authenticity)의 수준이 문제가 된다. 불행하게도, 들어오는 트랙백에는 실제로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고, 심지어 위조될 수도 있다.

대부분의 트랙백은 B가 말한 것의 일부분(“발췌문(excerpt)”라고 함)만 A에게 보낸다. 나머지 부분은 A(그리고 자신의 독자)가 이 “맛보기(teaser)”를 보고 선택할 수 있게 한다. B 사이트로 클릭하여 나머지(및 댓글)를 읽도록 유도한다.

일반적으로 B의 트랙백은 A 블로그에 모든 댓글과 함께 게시된다. 이는 A가 자신 사이트 트랙백의 내용을 편집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이것은 “신뢰성”의 문제가 실제로 해결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
참고 : A는 자신 사이트 트랙백의 내용만을 편집할 수 있다. A는 트랙백을 보낸 B 사이트의 게시물을 편집할 수는 없다)

SixApart has published an official trackback specification.

Pingbacks

Pingbacks은 trackbacks으로 읽을 때의 문제점을 일부 해결하기 위해 디자인되었다.공식 pingback 문서에는 trackbacks과 매우 비슷한 것처럼 되어있다:

예를 들어, Yvonne은 자신의 웹 로그에 흥미있는 글을 작성한다.Kathleen은 Yvonne의 글을 읽고 댓글을 달면 Yvonne의 원래 글에 링크하게 된다.pingback을 사용하면, Kathleen의 소프트웨어는 Yvonne에게 자신의 글이 링크되었다는 사실을 자동으로 알려준다. 그리고 Yvonne의 소프트웨어는 자신의 사이트에 이 정보를 포함시킬 수 있다.

 

그렇지만 pingbacks과 trackbacks은 세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다.

  1. Pingbacks과 trackbacks은 아주 다른 커뮤니케시션 기술을 사용한다(각각 XML-RPC과 HTTP POST).
  2. Pingbacks은 어떤 콘텐츠도 보내지 않는다.

pingbacks은 원격 댓글(remote comments)을 달 수 있다:

  • A가 자신의 블로그에 어떤 것(something)을 올린다.
  • B는 자신의 블로그에 A의 포스트에 링크를 건다. 둘의 블로그가 모두 pingback이 가능할 때, 이것은 자동으로 A에게 pingback을 보낸다.
  • A의 블로그는 핑백을 받고, 자동으로 핑백이 실제로 이루어졌다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 B의 포스트로 간다.

핑백은 보통 A의 블로그에 B의 포스트에 대한 링크로 간단하게 표시된다. 이 방식으로, 포스트에 대한 모든 편집 권한은 각각의 개별 저자에게 있다(트랙백 수신자가 편집할 수 있는 트랙백의 발췌문과는 다름). 자동 검증 프로세스는 신뢰성의 수준을 알려주어, 핑백을 위조하기 어렵게 한다.

일부는 A 블로그의 독자가 B가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고, 더 읽을지를 결정(그래서 B의 블로그로 클릭함)할 수 있기 때문에 트랙백이 더 좋다고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은 포스트 사이의 연결을 검증할 수 있기 때문에 핑백이 더 좋다고 생각한다.

Using Pingbacks and Trackbacks

블로그 댓글은 종종 신뢰성 결여로 비판을 받는다. 누구나 그들이 좋아하는 이름으로 어떤 것이든지 게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들이 요구하는 사람인지를 검증하는 프로세스가 없다. Trackbacks과 Pingbacks 모두 블로그에 댓글을 달 때 약간의 검증을 하려고 한다.

trackbacks과 pingbacks을 사용하려면, 알림판의 토론 ‘기본 글 설정’에서 다음 항목을 선택한다:

글에서 링크한 블로그에 링크 사실을 알림(Attempt to notify any blogs linked to from the article).

다른 블로그가 링크 사실을 알리는 것(pingbacks and trackback)을 받아들인다(Allow link notifications from other blogs (pingbacks and trackbacks.))

한 옵션만을 선택하면, 친절한 것은 아니다.

활성화되면, 다른 사이트로 부터의 trackbacks 및 pingbacks은 다른 댓글처럼 알림판에 보인다. 그러나 포스트 페이지에서는 테마 디자인에 따라 다르게 보인다.

활성화되면, 당신이 글을 게시하면, pingbacks은 자동으로 보낸다. 어떤 일도 할 필요가 없다. trackbacks을 보내기 위해서는, 당신이 링크하고 있는 포스트 페이지에 trackback URL이 있어야 한다. 이 url이 없다면, pingbacks을 지원하는지 확인하려고 한다. 그러면, trackbacks을 보낼 수 없다. 새 글 쓰기화면의 Send Trackbacks 필드에 trackback URL을 복사해서 붙여넣기 한다. 이 필드가 없다면, 화면(screen) 옵션에서 Send Trackbacks 옵션을 선택한다. 이것을 선택할 때 trackbacks을 보내지 않고, Send Trackbacks이라는 필드만 표시된다. 포스트를 게시할 때, trackbacks은 그 필드에 붙여넣은 URL들로 보낸다. 이 필드는 글 편집 화면에서 trackbacks 및 pingbacks의 상태도 보여준다.

자신의 블로그가 핑백을 지원하지 않아서, 당신의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트랙백을 보내고자 하는 사람은, 자신의 글 편집 창에 삽입해야 하는 당신의 트랙백 url은 끝에 “trackback/”이 있는 당신 블로그 포스트의 permalink이다. 그들의 소프트웨어가 핑백을 지원한다면, 어떤 일도 할 필요가 없다. 그 프로세스는 자동이다.

Comment Moderation

댓글 관리(Comment Moderation)는 웹 사이트 소유자 및 저자가 다른 문서 게시물의 댓글을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이며, 스팸 댓글을 다루는데 도움이 된다. 이것으로 댓글을 관리한다. 댓글을 삭제, 승인 및 다른 결정을 내릴수 있다.

스팸 댓글(Comment Spam)

스팸 댓글(Comment Spam)은 블로그 게시물에 대한 쓸모없는 댓글 (또는 트랙백 및 pingbacks)을 말한다. 이들은 종종 글의 문맥과 무관하다. 그들은 다른 웹 사이트 또는 도메인으로의 링크를 포함할 수 있다. 스패머들이 구글에서 자신의 도메인에 대한 높은 페이지 순위를 얻기 위한 매개체로 스팸 댓글을 사용한다. 이는 미래에 해당 도메인을 더 높은 가격에 판매하거나 기존의 웹 사이트 검색 결과에서 높은 순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스패머는 냉혹하다; 상당한 돈이 관련될 수 있기 때문에, 그들은 자신의 “일”을 열심히 한다. 그들은 심지어 자동화된 도구(로봇)를 구축하여, 신속하게 같은 웹 로그나 여러 웹 로그에 자신의 스팸 메일을 등록한다. 가끔 많은 웹 블로거, 특히 초보자는 스팸 댓글에 당황하게 된다.

스팸 댓글을 피할 수 있는 방책이 있다. 워드프레스에는 스팸댓글(Comment Spam) 퇴치하는 많은 도구가 포함되어 있다. 약간의 예방책으로, 스팸 댓글은 관리할 수 있으므로 weblogging을 포기할 이유는 분명히 없다.

Pretty Permalinks

Permalinks는 개인 웹 로그 게시물, 카테고리 및 웹 로그 다른 게시물 항목으로의 permanent URL이다.permalinks는 다른 웹블로거가 당신의 글(또는 섹션)을 참조하는 것, 또는 이메일 메시지에 당신의 글 링크를 보내는 방법이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개별 게시물을 링크할 수 있기 때문에, 그 글의 URL은 변경되지 않아야 한다. permalinks영구적(오랫동안 유효한)이어야 한다.

“pretty” permalinks가 의미하는 것은 URL은 클릭하는 사람들이 자주 보게 되므로, 그들이 알 수 있는 방법이면서, 이해할 수 있는 매개 변수를 사용하여 제작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최고의 permalinks는 “수정할 수(hackable)”있는 것이다. 사용자가 웹 로그의 다른 섹션 또는 리스트로 이동하기 위해 브라우저에서 링크 텍스트를 수정할 수 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이것은 워드프레스 기본 설치에서 볼 수 있는 게시물에 링크되는 기본 permalinks 방법이다 :

/index.php?p=423

사용자는 “P”가 무엇을 나타내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숫자 423는 어디에서 왔는가?

대조적으로, 이것은 잘 구성되었다. “pretty” permalinks는 같은 글을 링크 할 수 있지만, 설치할 때 permalinks를 수정할 수 있도록 구성하면:

/archives/2003/05/23/my-cheese-sandwich/

URL을 보고 permalink가 게시 날짜 및 제목을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URL을 / archives/2003/05 / 로 수정(hacking)하면 2003년 5월의 모든 게시물의 목록을 얻을 수 있다고 추측할 수 있다. 워드 프레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Permalink 패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Using Permalinks를 참조하자.

Blog by email

일부 블로깅 도구는 email your posts 기능으로, 블로깅 도구 인터페이스를 통해 직접 상호 작용하지 않고 당신의 블로그에 직접 이메일을 보낼 수 있다. 워드프레스는 이 멋진 기능을 제공한다. 이메일을 사용하여, 지금 미리 정해진 이메일 주소로 게시물 내용을 보내고, 자 보세요! 귀하의 게시물이 게시됩니다!

Post Slugs

Pretty Permalinks를 사용하는 경우, Post Slug는 링크 내의 게시물 제목이다. 블로깅 툴 소프트웨어는 링크로 사용하기 위해 더 적절한 형태로 제목을 단순화하거나 줄일 수 있다. “I’ll Make A Wish”와 같은 제목은 “ill-make-a-wish”와 같이 줄여질 수 있다. WordPress에서, Post Slug를 “make-a-wish”와 같이 수정할 수 있다. 이것이 “a wish made when sick” 보다는 더 좋은 것같다.

발췌문(Excerpt)

발췌문은 블로그 게시물을 압축 요약한 것이다. 블로깅 도구를 가지고 이것을 다양한 방법으로 다룰 수 있다. 워드프레스에서, Excerpts는 특히 포스트를 요약 작성하거나, 게시물의 처음 몇 단락을 자동으로 사용하거나 또는 당신이 지정한 특정 지점까지 포스트를 사용할 수 있다.

플러그인(Plugins)

플러그인은 블로그에 부가적인 기능을 추가하는 멋진프로그래밍 스크립트이다. 사이트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는 기능을 강화하거나, 사이트에 기능을 추가한다.

워드프레스는 블로그에 Plugins을 설치하는 간단하고 쉬운 방법을 제공한다. Administraton PanelPlugin 페이지가 있다. 플러그인 디렉터리에 플러그인 하나를 업로드하고, Plugins Management 창에서 활성화하여 플러그인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본다. 모든 플러그인이 쉽게 설치되지는 않지만, 플러그인 저자와 개발자들은 설치과정을 가능한 한 쉽게 만든다.

Basics – A Few Blogging Tips

새 블로그를 시작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시작을 꺼리고 있다. 일부는 좋은 출발을 하지만, 댓글과 방문자가 적기 때문에 빨리 실망하게 된다. 당신은 수백만이 블로거 중에서 두드러지기를 원하고, 실제로 방문이 이루어지는 수십만 개의 블로그 중 하나가 되기를 원한다. 이것은 블로깅에 통달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간단한 팁이다:

  1. 정기적으로 게시하되, 아무런 가치가 없는 것은 게시하지 않는다
  2. 몇 개의 특정 장르에 충실한다.
  3. 방문자들이 그것들을 무시할만큼 충분히 귀하의 블로그를 좋아할 때까지 모든 전면 페이지에 ‘구독(subscribe)’ 및 ‘투표(vote me)’ 링크를 넣지 않는다(그것들은 방해만 된다).
  4. 가능하면 깨끗하고 심플한 테마를 사용한다.
  5. 즐기고, 재미를 위해 블로그를 하고, 다른 사람들의 블로그에 댓글을 단다(그들은 일반적으로 다시 방문한다)
  6. 블로깅을 즐기고, 기억하자. 당신의 블로그에 어떤 것을 게시하는 것에 대한 아무런 규칙이 없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