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잉글리쉬 시스템

 

Ball-Effect 시스템은 최근에 등장한 새로운 방법으로 기존 시스템과의 상관 관계가 낮다. 그들은 모든 종류의 테이블에 적용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기억해야 할 것이 많지 않기 때문에 배우기가 매우 쉽다. 다수의 프로 선수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많은 아마추어 선수들도 레퍼토리에 추가하여 사용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일반적인 규칙을 살펴볼 것이다. 그러나 모든 시스템 과 같이 각자 자신의 경험으로 얻은 개인적인 트릭과 감각을 추가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사항은 두께와 당점이지만, 두께에 따른 분리각을 그림에 표시하고 있다.

두께 및 당점
두께 및 당점
두께 따른 분리각
두께 따른 분리각

The short box

첫 번째 포지션으로  short box에 대해 알아보자. 게임 중 자주 볼 수 있는 포지션 중의 하나이다. 쉬울 수도 어려울 수도 있지만, 3쿠션을 칠 때 배치되는 포지션 중 약 20~25%는 이렇게 배치될 것이다.

방법은 1적구의 위치를 보고 1쿠션수 수구수의 차이를 계산한다. 모든 값을 더한 결과값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 값을 1적구에 적용할 두께와 수구에 적용할 당점을 계산할 수 있는 값으로 분리한다.

1적구 포지션 및 3쿠션 포인트
1적구 포지션 및 3쿠션 포인트
수구와 1적구의 갭
수구와 1적구의 갭
예제
예제
예제 2
예제 2

 

대부분의 경우 스토로크 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그러나  가장 합리적이고 상황에 맞는 최선의 방법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키스를 피하거나 또는 다음 포지션 플레이 유리한 방법으로 처리해야 할 경우도 있다.

다음 예에서는 6 + 6은 돌아올 때 키스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3 +9를  선택할 것이다.

예제 3
예제 3
예제 4
예제 4

이번에는 2+3을 추천한다. 3+2보다 자연스러운 방법이다.

예제 5
예제 5
예제 6
예제 6

 

볼이 정확한 포인트에 배치되지 않았을 경우 1/4 또는 1/2까지 계산하지 말고 가장 근접한 값을 사용한다. 분수에 해당하는 값을 한 단위로 계산하거나 무시한다.

4쿠션 또는 5쿠션을 칠 경우또는 세게 칠 경우 결과값에 +1을 한다.

예제 7
예제 7
예제 8
예제 8

갭: 특별한 경우. 수구와 1적구가 매우 가까울 때는 볼의 중심이 아닌 내접선을 상상하여 갭을 계산한다. 비슷하게 볼이 코너 근처에 있을 때 갭을 계산할 수 없으므로 갭을 계산하기 위해 가상의 평행선을 사용한다.

예제 9

예제 9

예제 10
예제 10

이 시스템은 특별한 경우 포켓볼 선수도 사용할 수 있다.

예제 11
예제 11
예제 12
예제 12

출처: Ball-English Sys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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