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결제 약정

미결제 약정

미결제 약정은 매수와 매도 사이에 청산되지 않고 유지되고 있는 계약이다. 이것은 존재하고 있는 계약 수를 나타낸다. 미결제 약정 수는 전체 매도 포지션과 매수 포지션의 수와 같다.
주식 시장의 주식은 기업이 영업을 하고 있는 동안에는 일정한 단위로 거래된다. 선물과 옵션 트레이더들은 반대로 일정한 시간이 흐른 후에 만기가 도래하는 계약에 대해 거래한다.
이전을 받고자 하는 선물과 옵션 매수자와 이전을 하고자 하는 매도자는 만기일까지 기다려야 한다. 이 대기 기간 동안 매수와 매도 계약 수가 항상 같다.
결제를 받고자 하는 선물 옵션 트레이더들은 극소수이다. 대부분의 트레이더들은 만기일 전에 포지션을 정리한다.
미결제 약정의 증감은 새로운 투자자가 시장에 들어오느냐 아니면 기존의 투자자가 나가느냐에 달려 있다. 미결제 약정은 새로운 매수자와 매도자가 시장에 들어올 때 증가한다. 그들의 매매는 새로운 계약을 생성한다. 예를 들어 4월물 뉴욕상품거래소 금 선물의 미결제 약정이 8,500 계약이라면, 8,500 계약의 매수 포지션을 갖고 있는 사람과 8,500 계약의 매도 포지션을 갖고 있는 사람이 그 날 종가 기준으로 존재한다는 뜻이다. 만약 미결제 약정이 8,600 계약으로 증가한다면, 이것은 100 계약이 신규로 매수되고 매도되었다는 뜻이다.
매수 포지션을 갖고 있는 사람과 매도 포지션을 갖고 있는 사람 간에 거래가 일어나면 미결제 약정은 줄어 든다. 모두 다 그들이 포지션을 정리한다면, 미결제 약정은 한 계약 줄어들게 된다. 만약 새로운 매수자와 포지션을 정리하고자 하는 이전의 매수자 사이에 거래가 일어났다면, 미결제 약정은 변화하지 않는다. 새로운 매도자가 매도하고, 이전의 매도자가 포지션을 청산하고자 하는 매매를 한다면 미결제 약정은 변함이 없다.
대부분의 선물 거래소는 가격보다 하루 늦게 미결제 약정을 발표한다. 어떤 거래소는 사전적인 미결제 약정을 파악하기 위한 전화번호를 제공한다.
기술적 분석가들은 일반적으로 가격 봉 아래에 미결제 약정을 그린다. 어떤 차트는 과거 몇 년간의 미결제 약정 평균을 제공하기도 한다. 미결제 약정은 일반적인 수준에서 벗어나는 경우 중요한 의미를 제공한다. 미결제 약정은 많은 시장에서 계절에 따라 다른데, 그것은 생산 주기가 다른 국면에 따른 상업적 헤저들의 대량 포지션 때문이다.
통화 시장의 미결제 약정은 일 년에 네 번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그 시기는 롤오버(rollover)가 일어난다. 만약 미결제 약정이 롤오버가 일어나는 시기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떨어진다면, 이것은 시장을 이탈하고자 하는 매매자들의 강한 행동을 보여주는 것이다.

집단 심리

한 계약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각 한 명의 매수자와 매도자가 있어야 한다. 매수자는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고 믿을 때 한 계약을 매수하게 되고, 매도자는 가격이 하락하리라고 믿을 때 매도하게 된다. 두 사람이 매매할 때 미결제 약정은 늘어나게 된다. 한 명의 매도자와 매수자가 거래를 한다고 시장이 움직이는 것은 아니지만, 수 천 명의 트레이더가 매매할 때, 시장의 추세는 강화되거나 반전된다.
미결제 약정은 강세론자와 약세론자의 싸움의 강도를 나타낸다. 이것은 매수자가 매수 포지션을 지키고자 하는 의지와 매도자가 매도 포지션을 유지하고자 하는 의지를 반영한다. 강세론자나 약세론자가 만약 자신의 의도대로 시장이 움직일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 포지션을 정리할 것이고, 미결제 약정은 감소하게 된다.
매 번 거래에는 양방향의 사람들이 있다. 가격이 움직이면 한 쪽은 다치게 되어 있다. 가격이 하락하면 매수자가 다칠 것이고, 가격이 상승하면 매도자가 다칠 것이다. 패자가 희망을 가지고 있는 한 그들은 계속 매달릴 것이고 미결제 약정은 변화하지 않을 것이다.
미결제 약정의 증가는 확신을 가진 매수세가 확신을 가진 매도세와 맞서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것은 두 개의 캠프 사이에 불일치가 늘어가고 있는 것을 반영한다. 한 쪽은 잃을 것이나, 잠재적인 패자들이 유입되는 한 추세는 이어질 것이다. 이런 아이디어는 L. 디 벨릴(L. Dee Belveal)의 고전인 《상품 시장에서 가격 움직임에 대한 차팅(Charting Commodity Market Price Behaviour)》에 잘 나타나 있다.
매수와 매도세가 미래의 추세에 대해서 다른 생각을 갖는 한 포지션은 증가할 것이다. 확신과 불일치는 추세를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미결제 약정의 증가는 패자의 공급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과 현재의 추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것을 말해준다. 상승 추세에서 미결제 약정이 증가한다면 이것은 매수세가 매수를 하고 매도세가 가격이 높다고 생각해서 매도를 하는 것이다. 그들은 상승 추세가 시장에서 그들을 밀어낼 때 환매할 것이고 그들의 환매수는 다시 가격을 상승시킨다.
하락 추세에서 미결제 약정의 증가는 저가 매수세가 매수하는 동안 매도자가 공격적을 매도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저가 매수세는 가격이 더 떨어져서 손해가 날때, 전매도하는 경향이 있다. 이 매도는 가격을 훨씬 더 하락하게 만든다. 미결제 약정의 증가는 존재하는 추세에 대한 파란 신호를 의미한다.
매수세는 상승을 확신하고 매수를 결정한 반면 매도세가 매도를 두려워한다면 매수세는 일찍 매수해서 시장에서 나가고자 하는 기존 매수자로부터 매수할 것이다. 그들이 매매는 새로운 계약을 만들지 못하고 미결제 약정은 일정한 수준에 머물 것이다. 랠리 중에 미결제 약정이 변함 없다는 것은 패자가 더 이상 유입되지 않는다는 증거이다.
매도세는 가격이 더 떨어질 것을 확신할 때 매도에 들어갈 것이다. 만약 매수자가 그로부터 매수하는 것을 두려워한다면, 매도자는 일찍 매도해서 이제 시장을 빠져나가고자 하는 기존 매도자로에게 매도할 것이다. 그들이 매매는 새로운 계약을 만들지 못하고 미결제 약정은 변하지 않을 것이다. 하락 중 미결제약정이 횡보하고 있다면, 저가 매수세가 증가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미결제약정의 변동이 없으면, 노란 신호이다. 추세가 끝나가고 있고, 최선의 청산 시점은 이미 지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미결제 약정의 감소는 패자가 백기를 들고, 승자가 이익을 실현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들의 불일치가 줄어들면, 추세는 반전의 시기가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미결제약정은 패자가 희망을 포기하고, 새로운 패자로 대체하지 않고 시장을 빠져나갈 때 줄어든다. 매수세가 매수 포지션에서 나가고자 하고 매도세가 그의 매도 포지션을 정리하고자 한다면 그 둘은 서로 매매할 것이다. 그들이 그렇게 할 때, 계약은 소멸되고 미결제 약정은 한 계약 줄어든다. 미결제 약정이 줄어드는 것은 승자는 수익을 실현하고 있고, 패자가 희망을 포기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적색 신호로 추세의 마지막을 나타낸다.
미결제 약정
미결제 약정은 선물이나 옵션 시장에서 매수와 매도 포지션의 숫자를 반영한다. 미결제 약정은 매수세와 매도세 싸움의 강도에 달려 있다.
미결제 약정의 증가는 매수세와 매도세의 싸움 강도가 강해지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존재하는 추세를 확인한다. 상승 추세에서 미결제 약정이 증가하는 것은 매수 포지션을 늘려도 안전하다는 의미이다. 평평한 미결제 약정은 패자들이 시장에 들어오고 있지 않다는 것을 말한다. 이때는 추세가 충분히 성숙하여 끝날 때가 거의 다 되었다는 뜻으로 이익을 실현하거나 스탑을 강화해야 한다(B, E).
감소하는 미결제 약정은 패자들이 시장을 떠나고 있고, 승자들이 돈을 빼내고 있다는 뜻으로 추세의 종말이 가까워온 것이다. 연료가 다했을 때, 불길은 더 이상 타오를 수 없고, 추세가 진행되는 와중에 미결제 약정의 급감은 반전이 가까이 있음을 나타낸다(C, F).
차트의 오른쪽 가장자리에서 코코아 가격은 10월의 하락 이후에 평평해져 있고, 미결제 약정도 평평한 상태이다. 이것은 코코아 가격의 하락이 약한 매수세를 뒤흔들어 놓았고, 상승 추세는 다시 시작될 시점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이때가 최근의 저점에 방어적 스탑을 걸어 놓고 매수에 진입할 시점이다.

매매 원칙

10%의 미결제 약정 변화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5%의 변화는 중요한 매매 메시지를 제공한다. 미결제 약정의 증가, 하락, 횡보는 가격이 상승하고 있느냐, 하락하고 있느냐, 횡보하고 있는냐에 따라 다르게 해석된다.

구분 미결제약정 증가 미결제약정 감소 미결제약정 변동 없음
상승추세 랠리 중 미결제약정이 증가하고 있다면, 상승 추세를 확인하는 것이고, 매수 포지션을 늘리는 것이 안전하다는 신호이다. 더 많은 매도자가 시장에 들어오고 있다는 것이고, 이들이 시장을 빠져나갈 때, 이들의 환매수는 랠리를 더 높게 밀어 올린다. 랠리 중에 미결제약정 감소는, 승자(winners)와 패자(losers)가 모두 “겁먹고(cold feet)” 있음을 나타낸다. 매수자는 이익을 실현하고, 매도자는 환매수하고 있는 것이다. 시장에서 선물의 가격은 하락하고, 대다수가 받아들인 추세가 반전될 것이다. 랠리 중 미결제약정이 감소하면, 매수 포지션을 정리하고 매도 포지션에 진입할 준비를 한다. 랠리 중에 미결제약정이 횡보한다면, 추세가 끝나가고 있고, 최고의 수익을 달성하였다는 경고이다. 이것은 매수 포지션에 대한 스탑을 강화하고 신규 매수를 자제할 것을 알리는 신호이다.
하락추세 하락 중에 미결제약정이 증가하면, 시장에 저가 매수세가 있다는 것이다. 이 저가 매수자들이 백기를 들 때, 가격을 더 아래로 밀어 내릴 것이기 때문에, 매도가 안전하다. 하락 중에 미결제약정이 감소하면, 매도자는 환매수하고 매수자는 손실을 받아들여 포지션을 정리하고 있는 것이다. 하락 중 미결제약정이 감소하면, 매도 포지션을 정리하고 매수 포지션에 진입할 준비를 한다. 하락 중 미결제약정의 변동이 없으면, 하락 추세가 끝나가는 상황이므로 매도 포지션에 대한 스탑을 강화해야 한다.
박스권 가격이 박스권에 있을 때 미결제약정이 증가하면, 약세 신호이다. 상업적 헤저들은 투기자들에 비해서 매도하는 경향이 많다. 가격이 횡보하고 있을 때 미결제약정의 급격한 증가는, 정보에 밝은 헷저들이 매도를 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가격이 박스권에 있을 때 미결제약정이 급격히 감소하면, 이것은 상업적 헤저들이 환매수하고 있다는 증거이고, 매수 신호를 제공한다. 상업적 헤저들이 매도 포지션을 환매수한다는 것은, 그들은 시장이 상승할 것이라고 예측한다는 증거이다. 박스권에서 미결제약정의 변동이 없으면, 어떤 새로운 신호도 제공하지 않는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