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클러런 오실레이터

출처 : 맥클러런 오실레이터

해석

맥클러런 오실레이터는 AD Line(순 상승종목 수를 누적한 것)의 MACD이다. MACD가 주가의 모멘텀을 나타내듯이, 맥클러런 오실레이터는 AD Line의 모멘텀을 나타낸다. 이 신호가 플러스(+) 값이면, 상승 종목이 우위를 확보하고 있음을 알려준다. 마이너스(-) 값이면 하락 종목이 지배하고 있음을 알려준다. MACD에 대한 신호가 맥클러런 오실레이터에도 적용된다. 첫째, 일반적으로 플러스이면 상승, 마이너스이면 하락 신호이다. 둘째, 상승 · 하락 디버전스는 반전을 암시한다. 셋째, 폭이 확대되면 움직임이 확대되기 시작하는 신호이다.

플러스(+) 대비 마이너스(-)

맥클러런 오실레이터는 변동이 심하지만, 강한 상승 및 하락 추세에는 오랜 기간 플러스 또는 마이너스 상태를 유지한다.
아래 차트에서 맥클러런 오실레이터는 11월말(2008년)에 플러스 영역으로 이동하고, 약 6주 동안 플러스 영역에 있었다. 일련의 양의 값은 상승 추세에 해당한다. 1월 두 번째 주에 매클러런 오실레이터가 마이너스로 전환하면서 상승이 끝났다. 플러스 영역에 일시적으로 두 번 진입(two small blips)하였다가, 2월에 오랜 기간(4 주) 마이너스 값으로 있었다. 실제로, 이 작은 일시적 변화(small blips)는, +50을 초과하지 않고 이틀 이상 지속되지도 않았기 때문에, 아주 약했다. 매클러런 오실레이터가 1월 저점보다 아래로 떨어져서, 매도 압력이 2월 중순에 강화되었다.

맥클러런 오실레이터 해석 + 대비 -

다음 차트는 아래에 나스닥 지수가 있는 나스닥 맥클러런 오실레이터이다. 두 개의 뚜렷하지 않은(indecisive) 기간, 플러스 기간 및 마이너스 기간의 4개의 분명한 기간이 있다. 이 지표에서 완벽하지는 않지만, 가치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첫 번째 기간에서, 맥클러런 오실레이터는 2월 둘째 주부터 3월 넷째 주까지 명확하게 플러스 값이었다. 두 번째 기간에서, 3월 넷째 주부터 5월 둘째 주까지 이 지표는 뚜렷하지 않게(indecisive)되었다. 0 선을 여러 번 상향/하향 돌파/이탈하였다. 이 재표가 위로 +30을 초과하지 않거나 또는 아래로 -30을 하향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각 방향에 확신이 없다. 세 번째 기간은 맥클러런 오실레이터가 -100이하로 떨어져서, 이전 저점을 깨는 결정적인 움직임으로 시작한다. 이 강력한 매도 압력은 하락 추세가 길어지는 신호이고, 6월 중순까지 오실레이터가 마이너스 값이 큰 상태로 있었다. 네 번째 기간은 오실레이터가 0 위/아래로 움직이는 확신할 수 없는 뚜렷하지 않은(indecisive) 기간이다.

맥클러런 오실레이터 해석 + 대비 - 1

Breadth Thrusts

맥클러런 오실레이터가 마이너스 값이 큰 상태에서 플러스 값이 큰 상태로 급등할 때 breadth thrust가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이 지표는 -50 아래에서 +50을 초과(+100 포인트 밀어올림, thrust)하여 움직인다. breadth thrust는 상승 폭의 급등 신호이다. 이 상승은 길어질 수 있다. 모든 breadth thrust의 상승 기간이 긴 것은 아니다. 그러나 폭의 급등으로 가장 중요한 저점이 만들어진다. 강세 디버전스가 앞에 나타나면 breadth thrust는 강화된다. 아래 차트는 2009년 3월 바닥 기간 동안의 맥클러런 오실레이터이다. 강세 디버전스가 형성되고, 150 포인트 이상 급등(-80에서 +80)하는 것을 주목해라. 이 급등은 중요한 저점을 형성하는 강한 매수 압력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로켓이 발사된 순간으로 생각해라. 강력한 급등은 저점이 다져져서, 매도 압력의 중력을 벗어나야 한다. 또한 3월 하순부터 5월 초까지 약세 디버전스가 길어지는 동안에도, 나스닥이 상승을 계속하고 있는 것을 주목하자. 폭 급등 이후에 고점이 낮아지는 것은 정상이다. 폭 급등 이후 오실레이터가 매우 강하게(+50 이상) 머물러 있으면서, 고점이 계속 높아지기를 기대할 수 없다. 맥클러런 오실레이터가 단순히 플러스를 유지하기만 하여도 충분하다.

맥클러런 오실레이터 해석 breadth thrust

다음 차트에서 맥클러런 오실레이터는 2월에 바닥을 예고하고 있다. 맥클러런 오실레이터는 1월 말에 저점을 찍었지만, NY 지수는 2월 초에 새로운 저점을 만들었다. 맥클러런 오실레이터의 저점이 높아지면서, breadth thrust에 앞서 강세 디버전스가 형성되었다. 강세 디버전스는 추세 반전이 있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70에서 +50까지 (+120) breadth thrust가 추세 반전을 확인했다. 맥클러런 오실레이터가 3월 초에 최고점에 이르렀고 약세 디버전스를 형성하였지만, NY 지수는 4월 중순까지 계속 상승했다.

맥클러런 오실레이터 해석 breadth thrust1

디버전스(Divergences)

맥클러런 오실레이터의 강세 · 약세 디버전스는 지수의 반전을 예고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디버전스를 너무 열심히 찾아서는 안된다. 많은 디버전스가 있을 것이고, 대부분은 반전 또는 오랜 기간의 움직임을 보이지 않는다. 늘 그렇듯, 열쇠는 강력한 디버전스와 약한 디버전스를 구별하는 것이다. 첫째, 디버전스를 뒷받침하는 강력한 움직임으로 확인해야 한다. 강세 디버전스는 플러스 영역으로의 강력한 움직임으로 확인해야 한다. 약세 디버전스는 마이너스 영역으로의 강력한 움직임으로 확인해야 한다. 둘째, 디버전스가 선명해야 한다. 반응하는 고점 또는 저점의 차이가 분명하고 무시할 수 없어야 한다.
아래 차트에서 2007년 10월에 분명한 약세 디버전스를 보여주는 나스닥 맥클러런 오실레이터이다. 나스닥이 2007년 10월에 신고점을 만들었으나, 맥클러런 오실레이터는 분명하게 고점이 낮아졌다. 이 고점은 가까스로 플러스를 유지하고 있다. 11월 초에 마이너스 영역으로의 후속 움직임에서 상당한 매도 압력이 있었다.

맥클러런 오실레이터 해석 디버전스

또한 이 차트에는 검토할 가치가 있는 기타 신호와 비(非)신호가 있다. 11월-12월에 맥클러런 오실레이터가 마이너스에서 플러스로 급등했지만, 플러스 값이 +50을 초과하지 않았다. 즉, 강세 breadth thrust로 인정할 만큼 강력하지 않았다. 1월-2월에 강세 breadth thrust가 있었지만, 이것은 앞에 강세 디버전스가 없었다. 이후 2월에 오실레이터 고점이 낮아졌고, 3월에 무너졌다( broke down).

결론

맥클러런 오실레이터는 AD Line 또는 순증가종목수의 모멘텀을 측정한다. MACD 처럼 정상적인 모멘텀 오실레이터의 위험에 빠지기 쉽다. 약세 및 강세 디버전스는 좋은 신호를 생성하지만, 이 신호는 확실한 반전 신호는 아니다. breadth thrust와 마이너스 또는 플러스 영역으로의 교차도 마찬가지이다. MACD 처럼 맥클러런 오실레이터는 많은 잠재 신호를 생성하는 상당히 불안한 지표이다. 신호는 다른 기술적 지표 또는 차트 분석으로 확인되거나 부인되어야 한다. 차티스트는 미래의 움직임을 더 잘 다루기 위해서, 과거의 움직임도 연구해야 한다.